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런치 16화 식물을 살리는 무의식적인 습관, 실내공기정화식물 관리

COLUMN/온실 같은 집

by modernmother 2018. 4. 18. 17:59

본문

브런치 16화 식물을 살리는 무의식적인 습관, 공기정화식물 관리

실내공기정화식물 200개를 어떻게 관리하는 걸까? 스스로도 의문이 드는데요, 어떻게 그게 가능한 걸까? 근데 그다지 벅차거나 힘들게 느껴지진 않거든요. 그래서 저를 잘 관찰해 보니, 실내공기정화식물을 돌봐야지 생각하기 전에 벌써 손은 나가 노래진 잎을 따고 있고, 벌레를 닦고 있더라고요.

아, 이제 의식이 움직이지 않아도 무의식이 작동하고 있는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실내공기정화식물 관리 뿐 아니라, 삶의 많은 영역이 습관에 좌우되는 거 같아요. 아리스토텔레스는 '뛰어나다는 것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라고 말씀해 주셨거든요.

그러니까 저는 더 힘이 나던걸요. 뛰어나다는 것이 이미 정해진 것이 아니라, 내 노력으로 만들 수 있는 습관으로 가능하다니 얼마나 다행인가요. ^^ 실내공기정화식물도 습관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인 거예요.


실내공기정화식물 관리는 벌레 잡기, 노란 잎 따기, 화분 돌려두기를 습관들이는 게 편해요.


손도 잘 안 가고 잘 자라는 실내공기정화식물 홍콩야자, 드라세나 빅토리아.


제 글 읽고, 실내공기정화식물을 키우기 시작하시고, 공기가 좋아지는 힐링을 체험하고 계시다는 댓글, 쪽지 감사해요. 나눌 수 있어 감사하고, 해 보신 후 경험을 나눠 주셔서 또 감사합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이 가득한 실내 공간은 몸과 마음과 생각을 건강하게 해 주고, 마음을 나누는 보약인 셈이에요.



좋아요 / 공유 / 이웃추가는 작가에게  힘이 됩니다. 응원 부탁드려요! 



관련글 더보기